티스토리 뷰

폐전선 동 회수율 중량표 및 동시세 구리시세 정보

 

이번 시간에는 폐전선을 재활용할 때 관련된 이야기들을 좀 해드릴까 합니다. 다 아시다시피 전선은 내부의 구리가 재활용가치가 높습니다. 하지만 전선을 재활용할 때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피복으로 쌓여있기 때문에 구리와 피복의 비율에 따라 구리 함량이 정해지고, 거기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게 됩니다. 

 

 

구리 가격의 기준과 특성

기본적으로 구리는 런던 금속거래소 LME의 시세에 따라 매일같이 가격이 변하게 됩니다. 국내 시세도 국제 시세와 같이 일단위 월단위로 폐자재 가격이 변하게 됩니다. 폐자재는 국제시세의 원자재 가격이나 환율이 즉각 반영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구리의 종류

구리는 동 함량에 따라 A동(꽈배기동, 알구리), 캔디, 상동, 파동으로 나뉩니다. 구리중에서도 가장 등급이 높은 A동(꽈배기동) 입니다. 99.98% 이상의 구리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선에서 외피와 내피를 모두 벗긴 걸 말합니다. 구리의 가격은 A동을 기준으로 해서 그 아래 등급의 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상동은 부스바 동관 연선을 탈피한 것을 말합니다. 파동은 모터 등에서 채취한 코팅된 구리이고, 제련동과 같이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폐전선의 피복에 대해

폐전선에서 구리를 채취할 경우에는 외피복(PVC)와 내피복(에틸렌)으로 구분됩니다. 외피복 같은 경우는 재활용되서 다시 쓰이기도 하지만 내피복은 폐기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피복과 내피복 비용을 상계처리해서 없는 걸로 처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리의 함량이 폐전선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거기서 인건비를 공제한 금액이 실질적인 폐전선의 가격이 되겠죠. 반면 HiFx선은 챠핑이라는 분쇄방법으로 구리를 채취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폐전선 가격 측정 방법

 

 

전선의 굵기에 따라 CV선 기준 잡선(10SQ이하), 중선(16SQ~70SQ), 상선(70SQ이상)으로 구분이 됩니다. 정확하게 폐전선 가격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단 종류별로 분류를 해야합니다.HiFx선은 HiFx선끼리 UTP선은 UTP선끼리 CV선은 CV선끼리, DV선은 DV선끼리, GV선은 GV선끼리, HIV선(내선 공사용 1.5mm,2.5mm)은 HIV선끼리 구분해야 정확한 가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기준으로는 잡선(작업이 안된 선들), 중선(동 함유율 45%), 상선(동 수율 60%이상) 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닥 수를 구분해야 합니다. 1C(원코어 : 한가닥 선), 2C, 3C, 4C가 바로 가닥 수입니다. 또한 굵기를 나타내는 SQ별로도 구분을 해야 정확한 가격을 받을 수 있겠죠. 이렇게 세분화 되어야 가격을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걸 모르면 사실 뭐 눈탱이밖에 더 맞겠습니까. 매도자는 더 잘 받기 위해서, 매입자는 정량의 전선을 받기 위해서 이런 부분들은 서로 잘 알아야 합니다.

 

전선 케이블 중량 환산표 / CV선 기준구리 함량

위에서 말씀드린 원코어 기준 굵기에 따라 중량과 구리 수율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에 따라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참고정도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100SQ : 구리함량 80%

1C X 500SQ 선 : 구리함량 85%~90%

4C X 500SQ 선 : 구리함량 70% / 피복 30% 계산

 

전선 케이블 중량 환산표 / 동시세

 

 

위 자료들은 참조 정도만 하시면 될듯 합니다.

 

동시세 구리시세 확인하는 곳

우리나라에서는 대체적으로 동시세를 판단할 때 전월과 당월의 LME시세와 환율의 변동 폭을 통해 가격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LME(London Metal Exchange) 런던 금속 거래소의 시세를 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좌측의 날짜를 변경하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구리시세 그래프 보는 곳

구리시세 보는 방법 / 동시세 조회하기 2022년

 

구리시세 보는 방법 / 동시세 조회하기 2022년

구리시세 보는 방법 / 동시세 조회하기 2022년 구리 가격은 어디서 확인할까? 아마 고물상을 운영하시거나 비철금속을 수집해서 매매하는 분들은 구리의 시세를 항상 관심있게 지켜보실 것 같습

finance.jininfo.info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동시세 정보 구리 고철시세 보는 방법 비철금속 종류와 고철시세 우리가 흔히 잘 아는 귀금속에는 금, 은, 동이 있습니다. 금 시세가 요즘 꽤 많이 올랐죠. 금속은 철금속과 비철금속으로 나뉘

moviemaker.tistory.com

 

댓글